[기초] 애널리틱스 보고서 (not provided)
[기초] 애널리틱스 보고서 (not provided)
"not provided" 는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할까요?
유입키워드 보고서를 보면
"not provided" 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런 현상이 왜 생기는 걸까요?
키워드 not provided (제공되지 않음) 일 경우
구글의 공식적인 답변은
"SSL 검색이 이용될 때는 키워드에 (제공되지 않음)
이라는 값이 부여됩니다."
쉽게 말하면,
구글계정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에서
검색하는 경우 SSL 검색이 사용됩니다.
이 경우 사생활보호를 위해 검색어가
암호화 됩니다.
그럼, 해결방안은 있을까요?
몇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.
(1) 구글 웹마스터 툴과 연동
구글 웹마스터 툴과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 후,
[획득] > [검색엔진 최적화] > [검색어] 보고서를
확인하면 구글 검색 내 사이트 노출과 클릭 수,
유입된 검색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비교적 쉬운 설정으로 SSL 검색어를 포함한 유입키워드를
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.
단, 구글 검색결과만을 포함하고, 최근 90일 까지의
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(2) not provided 유입 세그먼트 생성 후 방문페이지 확인
아래와 같이 "not provided" 세그먼트를 생성하면
SSL 검색으로 유입된 사용자들의 행동을
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.
특히,
[방문형태] > [사이트 컨텐츠] > [방문페이지] 보고서에서
사이트 내 어떤 페이지로 유입 됐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.
단, 정확한 검색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랜딩페이지의
내용에 맞춰 추측이나 별도의 매핑작업이 필요합니다.
위의 두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not provided 항목을
처리하면 어느정도 분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